연료전지의 기본원리는 수소(H2)와 공기중의 산소(O2)가 전기화학반응에 의해서 전기와 열에너지를 생산하는 고효율, 친환경 신에너지 시스템
경제성 | 발전효율이 30~40%로 열 활용시 전체 효율이 80%이상 가능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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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성 | 수소와 산소를 통해 발전할 때 나오는 물질이 물 외에 없기 때문에 친환경적입니다. |
효율성 | 가정용, 발전용, 업무용, 자동차용 등 다양한 방면에 적용 가능합니다. |
합리성 | 자가발전이 가능하여 전기 누진제를 회피하여 에너지 비용이 절감됩니다.(가정용) |
구 분 | 고분자전해질형(PEMFC) | 인산형(PAFC) | 용융탄산염형(MCFC) | 고체산화물형(SOFC)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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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해질 | 이온교환막 | 인산염 | 탄산염 | 세라믹 |
작동온도(℃) | 100이하 | 250이하 | 700이하 | 1,200이하 |
효율(%) | 75 | 70 | 80 | 85 |
용도 | 가정ㆍ상업용 (1~10KW) |
중형건물 (100~400KW) |
중ㆍ대형건물 (100KW~MW) |
소ㆍ중ㆍ대용량발전 (1KW~MW) |
특징 | 저온작동 고출력 밀도 |
CO내구성 큼 열병합 대응가능 |
발전효율 높음 내부개질가능 열병합 대응가능 |
발전효율 높음 내부개질가능 복합발전 가능 |
※ 전해질 종류에 따라 연료전지를 구분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