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장 총칙
제 1조 (목적)
본 약관은 ㈜귀뚜라미에너지(이하 ”회사”라 한다.)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회원과 회사간의 권리, 의무 및 책임사항, 서비스 이용조건 및 절차 등 기본적인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 2조 (용어의 정의)
본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회원 : 본 약관에 동의하고 ID와 Password를 발급 받은 고객으로, 회사와 서비스 이용계약을 체결한 자
2. 운영자 : 서비스의 전반적인 관리와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회사가 선정한 자
3. ID : 회원 식별과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회원이 선정하고 회사가 승인한 문자와 숫자의 조합
4. Password : 회원의 비밀 보호를 위해 회원 자신이 설정한 문자와 숫자의 조합
5. 서비스 중지 : 정상 이용 중 회사가 정한 일정한 요건에 따라 일정기간 동안 서비스 제공을 중지하는 것
제 3조 (약관의 효력 및 변경)
1. 본 약관은 귀뚜라미에너지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모든 회원에 대하여 그 효력을 발생합니다.
2. 본 약관의 내용은 웹사이트 화면에 게시하거나 기타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공지하고, 이에 동의한 회원이 ID를 생성하여 본 약관에 동의함으로써 효력이 발생합니다.
3. 회사는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본 약관을 변경할 수 있으며, 회사가 약관을 변경할 경우에는 적용일자 및 변경사유를 명시하여 제 2항과 같은 방법으로 그 적용일자 7일전부터 공지합니다. 다만, 회원에게 불리하게 약관 내용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최소한 30일이상의 사전 유예기간을 두고 고지합니다.
4. 회원은 변경된 약관에 동의하지 아니하는 경우, 본인의 회원 등록을 취소(회원탈퇴) 할 수 있으며, 계속 사용하는 경우에는 약관 변경에 대한 동의로 간주합니다.
제 4조 (약관외의 준칙)
본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도시가스사업법, 도시가스 시행령, 도시가스 시행규칙 기타 관련 법령 및 도시가스 공급규정에 따릅니다.
제 2장 서비스 이용계약
제 5조 (이용계약의 성립)
1. 회원가입 시 이용약관 동의 여부에 대한 질의를 하게 되며 회원께서 “동의” 버튼을 누르면 “서비스” 이용을 신청하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2. 이용계약은 고객의 이용 신청에 대하여 회사가 승낙함으로써 성립합니다.
제 6조 (이용신청)
이용신청은 서비스 신규회원 가입 화면에서 다음의 등록사항을 가입신청 양식에 기록하여 신청합니다.
1. 성명
2. ID
3. Password
4. 이메일
5. 고객번호 등 기타 회사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항
제 7조 (이용신청의 승낙)
회사는 제 6조에서 정한 사항을 정확히 기재하여 이용 신청한 고객에 대하여 서비스 이용 신청을 승낙합니다.
제 8조 (이용신청에 대한 승낙의 제한)
회사는 다음의 각 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는 승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1. 기술상 서비스 제공이 불가능한 경우
2. 실명이 아니거나, 다른 사람의 명의 사용 등 등록 내용을 허위로 기재하여 신청하는 경우
3. 이용자 등록 사항을 누락하거나 오기하여 신청하는 경우
4. 사회의 안녕질서 또는 미풍양속을 저해하거나, 저해할 목적으로 신청한 경우
5. 부정한 방법을 서비스에 사용하여 회사에 피해를 줄 수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6. 기타 회사가 정한 이용신청 요건에 충족되지 않는 경우
제 3장 서비스 이용
제 9조 (서비스의 제공)
1.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회사소개, 사업소개 및 공급현황에 대한 정보 제공 서비스
(2) 도시가스 공급 및 이용 관련 서비스
- 도시가스 서비스 안내, 이용 및 요금 안내
- 요금 조회, 납부 및 전출입 등
(3) 도시가스 관련된 지식 정보 제공 서비스>
(4) 회사 홍보와 관련된 정보 제공 서비스
(5) 기타 회사가 정하는 서비스
2. 제1항에 따라 회원에게 제공되는 서비스의 구체적인 내용은 달라질 수 있으며, 추후 서비스의 구체적인 내용의 변경이 있을 때에는 회사는 본 약관에서 정한 방법으로 회원에게 통지합니다.
제 10조(서비스의 이용시간)
1. 서비스의 이용은 연중무휴 1일 24시간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회사의 업무상이나 기술상의 이유로 서비스가 일시 중지될 수 있으며, 운영상의 목적으로 회사가 정한 기간 동안 서비스가 일시 중지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회사는 사전 또는 사후에 이를 공지합니다.
2. 회사는 서비스 별 이용 가능시간을 회사의 정책에 따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서비스를 일정 범위로 분할하여 각 범위 별로 이용 가능한 시간을 별도로 정할 수 있으며, 이 경우 그 내용을 공지합니다.
제 11조 (서비스의 변경 및 제한)
1. 회사는 제공하는 서비스를 변경할 경우, 해당 내용 및 제공 일자를 제 24조에서 정한 방법으로 회원에게 공지 또는 통지하고 변경하여 제공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경우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를 제한하거나 중지할 수 있습니다.
(1) 서비스를 위한 설비의 보수 등 공사로 인한 부득이한 경우
(2) 회원이 회사의 영업활동을 방해하는 경우
(3) 정전, 제반 설비의 장애 또는 이용량의 폭주 등으로 정상적인 서비스 이용에 지장이 있는 경우
(4) 서비스 제공업자와의 계약종료 등 회사 제반 사정으로 서비스를 유지할 수 없는 경우
(5) 회사의 사업계획의 변경 또는 경영상의 사유로 더 이상 서비스 제공이 불가능할 경우
(6) 기타 천재지변, 국가비상사태 등 불가항력적 사유가 있는 경우
3. 본 조 제 2항에 의한 서비스 중단의 경우에는 회사가 제 24조에서 정한 방법으로 이용자에게 통지합니다. 단, 회사가 통제할 수 없는 사유로 인한 서비스의 중단(운영자의 고의, 과실이 없는 디스크 장애, 시스템 장애 등)으로 인하여 사전 통지가 불가능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4. 회사는 서비스의 변경, 중지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제 12조 (정보의 제공 및 광고의 게재)
1. 회사는 서비스를 운영함에 있어 각종 정보를 웹사이트에 게재하거나 이메일 및 서신우편, 단문/장문 메시지(SMS/MMS) 등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서비스의 운용과 관련하여 웹사이트 화면, 이메일 등에 광고 등을 게재할 수 있습니다.
제 13조 (게시물 또는 내용물의 삭제)
1. 회사는 회원이 게시하거나 전달하는 서비스내의 모든 내용물이 다음의 경우에 해당한다고 판단되는 경우, 사전 통지 없이 삭제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해 회사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1) 회사, 다른 회원 또는 제 3자를 비방하거나 중상모략으로 명예를 손상시키는 내용인 경우
(2)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인 경우
(3) 범죄적 행위에 결부된다고 인정되는 내용인 경우
(4) 회사 또는 제 3자의 저작권 및 기타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인 경우
(5) 회사에서 규정한 이용자의 의무 원칙에 어긋나거나, 게시판의 성격에 부합하지 않는 경우
(6) 본 조 제 2항 소정의 세부이용지침을 통하여 회사에서 규정한 게시기간을 초과한 경우
(7) 기타 관계 법령 및 회사의 세부 지침 등에 위반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2. 회사는 게시물에 관련된 세부 이용지침을 별도로 정하여 시행할 수 있으며, 회원은 그 지침에 따라 각종 게시물을 등록하거나 삭제하여야 합니다.
제 14조 (게시물의 저작권)
1. 게시물에 대한 권리와 책임은 게시자에게 있으며,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내의 게시판 게시물이 타인의 저작권, 기타 권리를 침해하더라도 이에 대한 민〮형사상의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만약 회원이 타인의 저작권 기타 권리를 침해하였음을 이유로 회사가 타인으로부터 손해배상청구 등 이의 제기를 받은 경우, 회원은 회사의 면책을 위하여 노력하여야 하며, 회원은 그로 인해 회사에 발생한 모든 손해를 부담하여야 합니다.
2. 회사는 게시자의 동의 없이는 이를 서비스 내 게재 이외의 영리적 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3. 회사가 작성한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은 회사에 귀속합니다.
4. 회원은 서비스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가공, 판매하는 행위 등 서비스에 게재된 자료를 영리목적으로 이용하거나 제 3자에게 이용하게 할 수 없으며, 게시물에 대한 저작권 침해는 관계 법령의 적용을 받습니다.
제 15조 (서비스 이용책임)
회원은 회사에서 공식적으로 인정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서비스를 이용하여 어떠한 종류의 영업활동도 할 수 없으며, 특히 해킹, 광고를 통한 수익획득 행위, 음란 사이트를 통한 상업행위, 상용 S/W 불법배포 등을 할 수 없습니다. 이를 어기고 발생한 영업활동의 결과 및 손실, 관계 기관에 의한 구속 등 법적 조치 등에 관해서는 회사가 책임을 지지 않으며, 회원은 이와같은 영업활동 등과 관련하여 회사에 대하여 손해배상 의무를 집니다.
제 4장 계약당사자의 의무
제 16조 (회사의 의무)
1. 회사는 서비스 제공과 관련하여 취득한 회원의 신상정보를 본인의 승낙 없이 제 3자에게 제공, 누설, 배포하지 않습니다. 단, 관계법령에 의한 수사상의 목적으로 관계기관으로부터의 요구 등 법률의 규정에 따른 적법한 절차에 의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않습니다.
2. 회사는 회원이 안전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회원의 개인 정보보호를 위하여 노력합니다. 회원의 개인정보보호에 관한 사항은 관련 법령 및 회사가 정하는 “개인정보처리방침”에 정한 바에 따릅니다.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 제공, 위탁에 대해서는 별도 동의를 받습니다.
3. 회사는 서비스 제공과 관련한 회원의 불만사항이 접수되는 경우 이를 신속하게 처리하여야 하며, 신속한 처리가 곤란한 경우 그 사유와 처리 일정을 서비스 화면에 게재하거나, 이메일등을 통하여 동 회원에게 통지합니다.
제 17조 (회원의 의무)
1. 회원은 관계 법령, 본 약관의 규정, 이용안내 및 서비스 상에 공지한 주의사항, 회사가 통지하는 사항을 준수하여야 하며, 회사의 업무에 방해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2. 회원은 회사의 사전 동의 없이 서비스를 이용하여 어떠한 영리행위도 할 수 없으며, 법에 저촉되는 자료를 배포 또는 게재할 수 없습니다.
3. 회원은 전화번호, 고객번호 등 자기신상정보의 변경사항 발생시 즉각 변경하여야 합니다. 회원정보를 수정하지 않아 발생하는 모든 결과에 대한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4. 회원은 서비스와 관련하여 다음 사항을 하여서는 안 됩니다.
(1) 회원가입 신청 또는 회원정보 변경 시 허위내용의 등록
(2) 서비스에 게시된 정보의 변경
(3) 회사가 정한 정보 이외의 정보(컴퓨터프로그램 등)의 송신 또는 게시
(4) 다른 회원의 ID를 부정하게 사용하는 행위
(5) 해킹행위 또는 컴퓨터 바이러스 유포행위
(6) 회사 혹은 기타 제3자의 저작권 등 지적재산권에 대한 침해
(7) 회사의 서비스 운영의 방해
(8) 회사 혹은 기타 제3자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9) 외설 또는 폭력적인 메시지 • 화상 • 음성 기타 미풍양속에 반하는 정보를 서비스에 공개 또는 게시하는 행위
제 18조 (회원 ID 및 Password 관리에 대한 의무와 책임)
1. ID와 비밀번호에 관한 모든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회원에게 부여된 ID와 비밀번호의 관리 소홀, 부정 사용에 의하여 발생하는 모든 결과에 대한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2. 회원은 자신의 ID 및 비밀번호를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해서는 안 되고, 자신의 ID 및 비밀번호를 도난 당하거나 제 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하고 있는 경우에는, 즉시 회사에 통보하여야 하며, 회사의 안내가 있는 경우 그에 따라야 합니다.
제 19조 (양도금지)
회원은 서비스의 이용권한, 기타 이용 계약상 지위를 타인에게 양도, 증여할 수 없으며, 이를담보로 제공할 수 없습니다.
제 20조 (회원 정보 사용에 대한 동의)
1. 회사가 이용 신청서에 기재를 요구하는 회원정보는 본 이용계약을 이행하고 이용 계약상 서비스 제공을 위한 목적으로 이용합니다.
2. 회사가 이용자의 개인 식별이 가능한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때에는 반드시 당해 이용자의 동의를 받습니다.
3. 제공된 개인정보는 당해 이용자의 동의 없이 제 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다만, 다음의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1) 관계법령에 의하여 국가기관으로부터 요구 받은 경우
(2) 통계작성, 학술연구 또는 시장조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식별할 수 없는 형태로 제공하는 경우
(3) 기타 관계법령에서 정한 절차에 따른 요청이 있는 경우
4. 제 22조(회원탈퇴) 및 제 23조(회원자격의 상실)의 규정에 의하여 서비스 이용계약이 종료된 때에는 회사는 회원정보를 즉시 삭제합니다.
제 5장 이용계약의 변경 및 탈퇴
제 21조 (이용계약의 변경)
1. 회원은 이용 신청 시 등록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회사가 정한 방법에 의하여 변경 등록을 하여야 합니다.
2. 다음의 경우 회사는 직권으로 회원 ID를 변경하도록 요구하거나, 회원의 신청에 의해 회원 ID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1) 회원 ID가 회원의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으로 등록되어 회원 사생활 침해의 우려가 있는 경우
(2) 타인에게 혐오감을 주거나 미풍양속에 저해되는 경우
제 22조 (회원 탈퇴)
회원이 서비스 이용계약을 해지하고자 할 경우, 서비스 내 회원가입 해지화면에서 해지 신청을 하여야 합니다.
제 23조 (회원 자격의 상실)
1. 등록신청 시 기재사항을 허위로 작성한 경우
2. 제17조에 규정한 회원의 의무를 이행하지 않을 경우
3. 타인의 서비스 이용을 방해하거나 그 정보를 도용하는등 서비스 운영질서를 저해하는 경우
4. 서비스를 이용하여 법령과 이 약관이 금지하거나, 미풍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
5. 제 2항 내지 제 4항의 사유에 의한 회사 조치에 대하여 회원은 회사가 정한 절차에 따라 이의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6. 제 5항의 이의신청이 정당하다고 회사가 인정하는 경우, 회사는 즉시 서비스의 이용을 재개합니다.
제 24조 (회원에 대한 통지)
1. 회사가 회원에 대해 통지를 하는 경우, 회원이 회사에 제출한 이메일 주소로 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불특정 다수 회원에 대한 통지의 경우 서비스 게시판에 게시함으로써 개별통지에 갈음할 수 있습니다.
제 6장 손해배상 등
제 25조 (손해배상)
1.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와 관련하여 회원에게 어떠한 손해가 발생하더라도 회사의 과실에 의한 경우를 제외하고 이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2. 회사는 회원이 제 18조에 따른 의무를 다하지 않아 회원에게 발생한 손해에 대해서는 어떠한 경우라도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 26조 (면책사항)
1.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를 통해 게재 또는 전송한 정보, 자료, 사실의 정확성, 신뢰성 등 내용에 관하여 어떠한 보증도 하지 아니하며, 회원의 서비스 자료에 대한 취사선택 또는 이용으로 발생하는 손해 등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아니합니다.
2.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하여 기대하는 이익의 상실이나 서비스를 통하여 얻은 자료로 인한 손해 등에 관하여 책임을 지지 아니합니다.
3. 회사는 회원 상호간 또는 회원과 제3자 상호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발생한 분쟁에 대해서는 개입할 의무가 없으며 이로 인한 손해를 배상할 책임도 없습니다.
4. 회사는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 장애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특히 청구서 이메일 발송과 관련하여 회원 측 서버의 장애나 문제로 발생한 청구서 미 수신에 관하여 회사는 책임을 지지 아니합니다.
5. 본 약관의 규정을 위반함으로 인하여 회사에 손해가 발생하게 되는 경우, 이 약관을 위반한 회원은 회사에 발생되는 모든 손해를 배상하여야 하며, 동 손해로부터 회사를 면책시켜야 합니다.
제 27조 (분쟁의 해결)
1. 회사와 회원은 서비스와 관련하여 발생한 분쟁을 원만하게 해결하기 위하여 필요한 모든 노력을 하여야 합니다.
2. 제1항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분쟁이 해결되지 않을 경우, 양 당사자는 민사 소송법상의 관할법원에 소를 제기할 수 있습니다.
3. 동 소송에는 대한민국 법령을 적용합니다.
부칙
(시행일) 본 약관은 2018년 6월 1일부터 시행합니다.